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정보

홍합탕 끓이는법 혼술하기 좋은 칼칼한 레시피 10분 뚝딱

by 돈지킴이 2024. 5. 22.
반응형

혼술하기 좋은 저렴한 홍합탕은 고물가 시대 인기 있는 메뉴입니다. 냉장고에 있는 간단한 재료로 누구나 맛있는 홍합탕 끓일 수 있는데요. 소주와 잘 어울리는 맑은 국물의 홍합탕 레시피 알려드립니다. 요리 초보라도 10분이면 뚝딱 간편하게 만들 수 있으니 함께 만들어봐요!

 

 

홍합탕 끓이는 법

홍합탕
홍합탕

홍합은 따뜻하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늦은 시간 야식, 혼술 할 때 인기 있는 메뉴입니다.

 

베이스가 되는 홍합과 집안 냉장고에 항상 구비된 마늘, 양파, 파 정도면 시원하고 칼칼한 홍합탕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홍합탕 끓이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추장스러운 레시피 없이 간편하게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홍합
홍합

  • 홍합탕 끓이는 법
  1. 마트에서 팩으로 판매하는 홍합을 구매 후 손질해 줍니다.
  2. 1인 가정 기준 라면 끓이는 양은냄비에 홍합이 약 80% 정도 찰 정도로 넣어줍니다.(대략 홍합껍데기 20개)
  3. 찬물 500ml를 홍합이 담긴 양은냄비에 넣어줍니다.
  4. 야채를 손질해 줍니다.(마늘, 청양 고추, 양파, 파 등)
  5. 재료 손질을 모두 마쳤다면 홍합이 들어간 상태에서 끓여줍니다.
  6. 물이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올라옵니다. 이때 거품을 숟가락으로 떠서 버립니다.
  7. 거품 제거 후, 꽃소금을 1 티스푼 조금 안되게 넣어줍니다.
  8. 진간장 1/4스푼 넣어주고, 까나리액젓을 1/2스푼 넣어 국물의 간을 맞춰줍니다.
  9. 손질한 야채를 넣어줍니다. 마늘 다섯 쪽(5알), 청양 고추 1개, 양파 1/8개, 파 반개
  10. 푹 끓여줍니다. 야채의 아삭한 식감을 좋아한다면 5분 정도 더 끓인 후 불을 꺼 줍니다.

계량컵-사용
계량컵-사용

물 넣을 때 계량컵을 사용하면 좋고, 짜거나 싱거우면 물을 조금씩 더 부어주거나 졸이면 됩니다.

 

조미료 넣을 때 양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간을 맞춰줘도 좋습니다.

 

어묵
어묵

냉장고에 남은 어묵이 있으면 함께 넣어 주세요. 더 깊은 맛의 홍합탕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척된 홍합팩을 마트에서 대부분 판매하고 있어, 세척 및 손질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껍데기 없이 홍합살이 발라진 저렴한 냉동제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홍합 손질 및 세척 방법이 궁금한 분들은 하단 내용 참고해 주세요.

 

홍합 손질 세척 방법

손질-세척-홍합
손질-세척-홍합

대형마트에서 팩으로 판매하는 홍합은 대부분 손질 및 세척이 잘 되어 있는데요.

 

껍데기에 이물질이 많아 손질하기 어려웠던 시절과 달리, 마트에서 판매하는 홍합팩은 손질이 거의 필요 없습니다.

 

물로-헹구기
물로-헹구기

그래도 홍합을 깨끗한 물에 여러 번 헹궈주면 남은 잔여 이물질 제거에 도움 됩니다.

 

약 3-4회 정도 홍합을 헹궈준 후 껍데기가 깨지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홍합은 빼 줍니다.

 

홍합-수염-가위로-자르기
홍합-수염-가위로-자르기

홍합에 붙은 수염(족사)은 손으로 위에서 아래로 잡아당겨 떼어내거나, 가위 이용해 잘라줍니다.

 

마트에서 팩으로 판매하는 홍합은 1인 가정에서 한 번에 요리하기에는 양이 많습니다.

 

밀폐용기-냉장-보관
밀폐용기-냉장-보관

깨끗하게 세척한 홍합은 요리에 사용할 만큼 꺼낸 후, 남은 홍합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 줍니다.

 

밀폐용기 보관 후 냉장고에 넣었더라도,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빠르게 요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홍합 야채 손질 방법

간편한-요리-홍합탕-끓이기
간편한-요리-홍합탕-끓이기

1인 가정이 늘면서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홍합탕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레시피에 필요한 야채도 쉽게 구할 수 있고, 손질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소개드리는 야채가 집에 없더라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레시피를 100% 따라 하지 않아도 홍합 자체의 맛으로도 충분히 커버됩니다.

 

청양고추
청양고추

즉, 없는 야채는 패스하셔도 됩니다. 다만, 칼칼한 홍합탕을 만들기 위해서 청양고추 1개 정도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1인 가정에서는 쉽게 시드는 대파 대신, 건조파를 요리에 이용하는데요. 저 또한 건조파를 넣어 요리하고 있습니다.

 

홍합탕 레시피 기준 대파는 반개정도이며, 건조파의 경우 한 움큼 조금 안되게 넣어주면 됩니다. 파 식감 호불호에 따라 양은 조절 해 주면 됩니다.

 

청양고추는 어슷썰기 해 주어도 되고, 고추의 꼭지 제거 후 통째로 넣어 주셔도 됩니다. 칼칼한 국물이 우러나는 것이 목적입니다.

 

양파
양파

양파는 1/8개 정도 넣어주면 좋습니다. 아삭한 식감이 좋은 분들이라면 끓이는 시간을 짧게 가져가면 좋습니다.

 

편마늘-자르기
편마늘-자르기

마늘은 다섯 알 정도 넣어주되, 다진 마늘보다는 편마늘로 잘라 넣어주면 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칼질이 서툰 분들은 편마늘 대신 통마늘 넣어도 됩니다.

 

홍합탕 간 맞추기

간-맞추기
간-맞추기

홍합탕 간 맞추는 방법은 물의 양을 추가로 조절해 주면 되기 때문에, 간조절 실패에 대한 두려움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간조절이 어렵지 않아 요리 초보자도 쉽게 혼자서 만들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까나리액젓
까나리액젓

진간장, 꽃소금은 대부분 가지고 있지만 까나리액젓이 없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없다면 굳이 까나리액젓을 넣지 않아도 됩니다.

 

소금, 간장만으로도 간 맞추기 가능하며, 필요시 조미료인 다시다, 미원, 후추를 넣어 기호에 맞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춧가루는 텁텁할 수 있어 깨끗하고 맑은 국물인 홍합탕에는 어울리지 않으니, 가급적 청양고추를 넣어 칼칼하고 매운맛을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인 가정 혼술 야식에 좋은 홍합탕

어묵-홍합탕
어묵-홍합탕

1인 가정이 늘면서 혼자서도 쉽고 간편하게 끓여 먹을 수 있는 홍합탕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재료가 준비되어 있다면, 10분 이내 짧은 조리시간으로 누구나 뚝딱 부담 없이 요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기능에도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혼술 할 때 다음 날 숙취도 적은 편입니다.

 

레시피 따라서 혹은 자신만의 취향에 맞춰 맛있는 홍합탕 끓여보기 바랍니다.

 

※요리 초보자가 읽으면 좋은 글

 

집에서 맛있는 꼬막비빔밥 만들기 양념장 레시피

 

집에서 맛있는 꼬막비빔밥 만들기 양념장 레시피

지난 주말 이마트 가격역주행으로 국산 새꼬막 1kg 5,980원에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신선한 국산 꼬막으로 집에서 맛있는 꼬막비빔밥 만들어 먹었는데요. 다른 재료 없이 꼬막과 밥 그리고 양념

mifu.tistory.com

외식하면 너무 비싸 부담스러운 꼬막비빔밥 집에서 저렴하게 만들어 보세요!

 

토마호크 스테이크 집에서 맛있게 굽는 방법

 

토마호크 스테이크 집에서 맛있게 굽는 방법

토마호크 스테이크 집에서 맛있게 굽는 방법 소개해드립니다. 지난주 감기에 걸려 먹는 것도 제대로 못 먹고 체력적으로 힘든 한 주를 보낸 저에게 스스로 선물한 소고기입니다. 두툼해서 잘할

mifu.tistory.com

스테이크 전문점 혼자 가기 어려운 1인 가정이라면 집에서 맛있게 스테이크 구워봐요^^

 

https://stock0901.tistory.com/257

 

새 후라이팬 길들이기 프라이팬 세척하는 방법

새 후라이팬을 구매하고 나면 깨끗해 보이는 외관으로 세척하고 사용해야 하는지 바로 써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평소 요리를 자주 하지 않고 간단한 용도로만 쓰고 있어 사용이 편한 코팅 프라

stock0901.tistory.com

새로 구매한 프라이팬 길들이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따라 해 보세요.

 

https://stock0901.tistory.com/344

 

새 압력솥 세척 방법 쉽고 간단하게 스텐냄비 연마제 제거

집에서 쉽고 간단하게 스텐냄비 연마제 제거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얼마 전 압력솥을 구매하고 잊어버리고 있다 주말에 집 청소하다 발견했어요. 사용하기 전 새 압력솥 세척 방법 소개합니

stock0901.tistory.com

압력솥을 새로 구매했다면 꼭 세척하고 연마제 제거 해 준 후 사용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