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정보/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방법 활용 팁

돈지킴이 2024. 11. 20. 07:03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며 어떤 콘텐츠가 인기 있는지, 방문자가 어디서 오는지, 얼마나 오래 머무는지 확인하는 것은 블로그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특히, 구글 코어 업데이트로 검색 유입이 감소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정확한 데이터 분석 및 대응이 중요한데요.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과 플러그인 연동 방법까지 쉽게 알려드립니다.

Google Analytics 왜 필요하지

Google Analytics는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선할 수 있어 티스토리 운영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방문자 분석

블로그 방문자 수, 페이지 뷰,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해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최적화

어떤 글이 인기 있는지, 내 블로그 방문자가 어느 페이지에서 이탈하는지를 알 수 있어 향후 콘텐츠 기획에 활용 가능합니다.

 

블로그-유입-경로
블로그-유입-경로

3. 유입 경로 파악

방문자가 검색 엔진(구글, 네이버), SNS, 오가닉 등을 통해 유입되는 비율을 분석해 전략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 애널리틱스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어떤 키워드가 효과적인지, 내 블로그에 많이 유입되는지 확인을 통해 사이트의 방향이나 글 제목 등 SEO 최적화에 도움 받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방법

계정-가입

1. Google Analytics에 접속해 계정을 만들어 줍니다. 계정 이름 작성하고 아래 다음 버튼 눌러주세요.

 

속성-만들기

2. 속성 이름 작성하고, 시간대를 대한민국으로 수정합니다. 통화는 애드센스와 함께 보려는 분들은 달러로 원화가 편한 분들은 원화로 변경한 후, 다음 클릭합니다.

 

이름은 알아보기 쉽게 만들면 되는데요, 운영하는 Blog가 여러개인 경우 각 사이트명으로 하면 관리가 더 편해집니다.

 

3. 운영하는 블로그 업종 카테고리 선택 후, 비즈니스 규모 체크해 주세요.

 

사용-목적

4. 사용 목적은 트래픽에 체크하고 만들기 클릭합니다.

 

약관-동의

5. 서비스 약관 동의해야 하는데요, 국가는 대한민국으로 수정 후 동의 진행해 주세요.

 

플랫폼-선택

6. 티스토리 블로그 데이터 수집할 플랫폼 선택해야 합니다. Tistory는 웹사이트이니 웹을 클릭해 주세요.

 

사이트-주소-입력

7. 데이터 스트림 설정을 위해 본인의 블로그 주소 입력하고 이름 작성 후 상단 오른쪽 만들고 계속하기 버튼 누릅니다.

 

https:// 제외하고 입력하면 됩니다.

 

google-태그-복사

8. Google 태그를 티스토리 html에 추가해야 하는데요. 태그 복사하고, 티스토리 관리 홈으로 이동합니다.

 

html-편집-head-태그-아래

꾸미기> 스킨 편집> html편집에서 <head> 아래 Google 태그 붙여 넣기 해 주세요. 상단 오른쪽 적용 버튼 클릭합니다.

사이트-감지

9. 다시 애널리틱스로 돌아와 설치 테스트 버튼 누릅니다. 진행 후, 올바르게 감지되었다는 안내 표시됩니다.

 

측정-ID-복사

10. 웹 스트림 세부정보의 G-xxxx로 시작하는 측정 ID 복사해 줍니다.

 

티스토리-플러그인-연동
티스토리-플러그인-연동

11. Tistory 관리 홈> 플러그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선택하고 측정 ID 입력란에 붙여 넣은 후, 적용 버튼 클릭합니다.

 

설정하고 48시간 지난 이후, 데이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활용 팁

개인적으로 8월 중순 구글의 코어 업데이트 이후, Google의 organic 트래픽이 폭락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구글 트래픽 폭락 챗GPT 때문일까

 

블로그 구글 트래픽 폭락 챗GPT 때문일까

챗GPT로 인해, 24년 구글은 다수의 코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업데이트 이후 일반 블로거의 구글 방문자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게시물의 위치가 변경되거나 순위권 밖으로 밀리는 사례

mifu.tistory.com

 

Google Analytics를 활용해 방문자가 가장 많이 조회한 글 리스트, 체류 시간이 길었던 콘텐츠를 분석하고 관련성 있는 글을 새롭게 작성했습니다.

 

네이버-외부-유입-증가

유입 경로 데이터를 분석해 Naver 검색 노출을 높이기 위해 지식스니펫에 등록될 수 있도록 SEO 최적화를 강화하기도 했는데요.

 

네이버-검색-유입

결과적으로 네이버 지식스니펫과 외부 링크 유입으로 일정 부분은 방문자 감소를 버퍼 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오가닉-유입-폭락

다만, 구글 유입 감소는 일시적인 것이 아닌 정보성 콘텐츠에서 상업성 콘텐츠로 검색 의도가 변화한 것이라면 브랜드 사이트가 아닌 이상 더 이상 트래픽을 기대할 수 없는데요.

 

개인 블로거로서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할 것 같아 여러 방면으로 새로운 시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누적 데이터 활용하기

Analytics-데이터-활용

블로그 운영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Google 유입 감소라는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정하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Analytics의 누적 데이터를 활용해 검색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신뢰를 쌓는 것이 개인 블로거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될 것 같은데요.

 

알려드린 애널리틱스 설정 방법으로 변화하는 세상에서 유연하게 대응해 가기를 바랍니다.

 

또한, Tistory 플러그인 연동하고 주기적으로 애널리틱스 확인하며 데이터 정상적으로 적용되는지 확인 필요한데요.

 

오류 발생해, 데이터가 연동되지 않는다면 아래 정보 확인하고 재설정하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