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8월 구글은 코어 업데이트 진행하였습니다. 올해 3월 개인 블로거의 방문자 감소가 있었고, 이번 변화로 또 한번 일반 블로거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타 검색엔진 유입이 증가하지 않았다면, 애드센스 수익도 감소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update 이전으로 트래픽 복구하는 방법 확인해 보겠습니다.
목차
애드센스 수익 감소 원인
업데이트 이후 트래픽 복구 방법
해외 전문가 애드센스 수익 복구 방법
애드센스 수익 감소 원인
구글 유입이 일 평균 1천 명 이상 발생하는 개인 블로거라면, 두번의 Core update로 방문자가 감소하고 애드센스 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대부분 경험했을 텐데요.
이렇게 고강도 변화를 진행하게 된 주요 원인은 바로 인공지능 ai 기술의 발전과 관계가 깊습니다.
검색엔진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던 구글에게 오픈ai의 ChatGPT는 거대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 오픈AI는 검색엔진 시장에도 도전장을 내밀며, 사용자가 자연어를 바탕으로 질문하듯이 검색할 수 있는 '서치GPT'를 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검색엔진 시장에서 구글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고, 대응해야 하는 Google 입장에서는 보다 강력한 update로 현재의 위기를 벗어나려 합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방법은 솔직히 이야기 드리면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아 내가 작성한 글이 1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알고리즘 변화는 개인 블로거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파악한 알고리즘 변화이후 상단 노출되는 웹사이트들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권위 있는 브랜딩 웹사이트
- 스폰서 광고 집행
- 대형 커뮤니티 웹사이트(레딧, 디시인사이드 등)
개인이 운영하는 웹사이트는 당연히 애플, 삼성과 같은 권위 있는 브랜딩 웹사이트보다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고, 광고 집행도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또한 레딧(Reddit)과 디시인사이드처럼 대형커뮤니티가 상단 노출되며, 이로 인한 트래픽 감소로 애드센스 수익도 현저히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 미국 주요 커뮤니티 방문자 트래픽
사이트 | 22년 1월 | 23년 1월 | 24년 10월 |
17억 | 19억 | 23억 | |
Quora | 5억 | 5.4억 | 6.2억 |
- 미국 주요 커뮤니티 구글 유입 비율
사이트 | 22년 1월 | 23년 1월 | 24년 10월 |
43% | 45% | 55% | |
Quora | 35% | 37% | 41% |
※출처- Business Insider, 구글 서치 데이터
업데이트 이후 트래픽 복구 방법
23년 하반기, 24년 3월 코어 update에는 영향을 받지 않고 방문자 유입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습니다.
하지만, 8월 변화 이후부터는 순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 블로그 모두 방문자가 급격히 낮아지고 있는데요.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그중 주요 원인으로 보는 것이 바로 AI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트래픽 복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급적 AI가 작성할 수 있는 규격화된 구조(SEO)의 글 작성은 지양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구글에서 강조한 E-E-A-T 글쓰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AI 지우기(?) 전략을 통해 추가 트래픽 감소를 방어할 수 있었고, 서서히 Google 유입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현재까지 update 이전 방문자 숫자에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더 이상 내려가지 않고 있어 유의미한 결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찾은 방법 외에도 최근에는 신뢰할 수 있는 해외 SEO 전문가,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번역 후, 그들의 복구 방법도 함께 접목시키고 있는데요.
해외 전문가들이 이번 핵심 업데이트 이후 트래픽 감소를 극복한 방법 중 저에게도 실제 도움되었던 방법 소개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해외 전문가 애드센스 수익 복구 방법
개인적으로 이번 변화의 영향으로 방문자 감소를 경험하며 2달 이상 구글 유입을 복구하려 매일 같이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찾아왔습니다.
아쉽게도 국내에는 Core update에 대한 정보조차 부족했고, 신규 블로거들은 알고리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아 제가 답을 찾아낼 공간이 국내에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 애드센스 정보는 대부분, 유튜브 강의팔이들이 콘텐츠를 올리고 있어 현재 구글의 문제에 대해 다루는 유튜버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실정입니다.
영어권, 인도, 동남아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했습니다.
그중 실제 트래픽을 다시 높이고 애드센스 수익을 복구한 분들의 조언을 종합해 복구방법 소개드립니다.
- 웹사이트 구글 트래픽 복구를 위한 팁
- 관련성 높은 링크 삽입하기
- 주제와 관련성 높은 콘텐츠 생성
- 중요 링크 상단 배치하기
- 브랜딩 링크 추가하기
1. 관련성 높은 링크 삽입하기
과거 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 강의를 보면 낚시성 링크를 많이 연결해 사용자에게 클릭을 유도하여 수익을 얻는 방법을 꿀팁으로 소개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구글에서는 관련성 없는 링크를 여기저기 배치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페널티를 주고 있습니다.
글의 문맥과 관련 있는 링크만 글에 삽입하고 관련 없는 링크가 많은 글이 있다면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제와 관련성 높은 콘텐츠 생성
이번 알고리즘 update에서는 브랜딩 웹사이트에 가점을 주고 있어, 웹사이트 주제와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지속 생성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내 블로그 강사들로 인해 많은 초보자들이 1가지 주제가 아닌 다양한 주제로 글을 작성하고 있는데 이는 이번 변화로 철퇴를 맞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내 블로그 주제가 재테크라면 부업, 앱테크, 돈이 되는 정보와 같은 관련성 있는 글을 꾸준히 발행해야 합니다.
갑자기 '사과의 효능'과 같은 웹사이트 주제와 관련 없는 글을 작성한다면 이는 오히려 지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중요 링크 상단 배치하기
중요 링크를 상단에 배치한다는 말이 다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쉽게 이야기해 특정 브랜드 제품에 대해 글 작성하려고 한다면, 첫 문단에 그 브랜드 홈페이지 링크를 넣어 관련성 있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16 카메라 수리'에 대해 경험 기반의 글을 작성한다면, 첫 문단에는 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 링크를 연결해 줍니다.
다음 문단에는 이보다 조금 더 작은 단위인 아이폰16 제품 정보에 대한 링크를 연결해 줍니다.
4. 브랜딩 링크 추가하기
만약 아이폰16 카메라 수리받았던 경험의 글을 작성했다면 '애플공홈' 브랜딩 링크를 추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위키에서 검색한 '애플'을 링크 연결하거나, 자신이 기존 작성한 애플 브랜드 관련 글을 넣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단순히 이 과정만으로 트래픽을 100% 복구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E-E-A-T 바탕으로 경험 위주로 작성된 글 위에 소개드린 팁을 함께 접목한다면 분명 효과적인 트래픽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외 크리에이터의 팁은 다양한 언어와 다소 난해한 용어들이 많아 이해하기 쉽게 직접 예시를 들어 소개드렸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다시 복구해요
핵심 업데이트로 인해 개인 블로거의 애드센스 수익이 급감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영향을 받지 않는 1년 미만의 웹사이트가 아니라면 대부분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실 텐데요.
저 또한 지난 8월 알고리즘 변화로 충격을 받았고, 현재까지 이 문제를 해결하려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소개드린 방법을 통해 일부 게시글의 트래픽은 다시 순위권에 올라설 수 있었고, 조금씩 트래픽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까지 지속적인 실험을 진행 중입니다.
만약 저처럼 고민하고 계신 분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현재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댓글로 공유해 주면 감사하겠습니다.
'돈이 되는 정보 > 애드센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 광고 차단 설정 관리 방법 (1) | 2024.11.18 |
---|---|
애드센스 수익 글 추적 방법 보고서 설정 (2) | 2024.07.05 |
애드센스 광고 수익 카테고리 확인 차단 방법 (0) | 2024.05.07 |
애드센스 새로운 광고 인텐트 추가 설정하는 방법 (5) | 2024.04.12 |
애드센스 수익 지급 일정 이름 불일치 지급보류 해결 (5) | 2023.12.31 |